조건문은 컴퓨터에게 '만약 이런 상황이면 이렇게 행동하고, 저런 상황이면 저렇게 행동해' 하고 알려주는 약속 같아요. 우리가 매일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만약 날씨가 추우면 두꺼운 옷을 입고, 춥지 않으면 얇은 옷을 입어야겠다' 하고 생각하는 것처럼, 컴퓨터 프로그램도 어떤 상황인지 판단해서 다른 일을 해야 할 때가 있거든요.
예를 들어, 게임을 만들 때 캐릭터의 체력이 0이 되면 '게임 오버' 화면을 보여줘야 하고, 체력이 남아있으면 계속 게임을 진행하게 해야 하죠? 또 웹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할 때, 사용자가 입력한 비밀번호가 맞으면 로그인에 성공하고, 틀리면 '비밀번호가 틀렸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여줘야 하고요. 이런 모든 상황에서 '조건문'이 사용된답니다.
코딩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많이 사용되는 조건문은 **'if'와 'else'**예요. 'if'는 '만약 ~라면'이라는 뜻이고, 'else'는 '그렇지 않다면'이라는 뜻이죠. 이 두 단어만 잘 사용해도 컴퓨터가 아주 똑똑하게 행동하도록 만들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if와 else 조건문은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아주 쉬운 예제들을 들어가며 조건문의 핵심을 콕콕 짚어 알려드릴게요!
if와 else, 이것만 알면 조건문 마스터!
자, 이제 컴퓨터에게 '만약 ~라면'을 가르쳐주는 마법 주문, if와 else를 자세히 알아볼 시간이에요! 우리는 파이썬이라는 코딩 언어를 예로 들어볼게요. 파이썬은 코딩 초보 친구들이 배우기 쉬워서 문법을 이해하는 데 좋답니다!
1. if 조건문: '만약 ~라면, 이렇게 해!'
if 조건문은 '만약 어떤 조건이 맞으면, 그 아래에 있는 코드를 실행해!' 하고 컴퓨터에게 명령하는 거예요. 마치 엄마가 "만약 네 방 청소를 다 했으면,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좋아!" 하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아요. 여기서 '네 방 청소를 다 했으면'이 '조건'이고,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좋아'가 '조건이 맞을 때 실행할 명령'이 되는 거죠!
코딩에서는 이렇게 써요.
python
# 예제 1: 점수에 따라 메시지 보여주기
점수 = 90
if 점수 >= 80: # 만약 점수가 80점보다 크거나 같다면 print("잘했어요!") # "잘했어요!"라고 화면에 보여줘!
# 예제 설명: 점수가 90점이니까 80점보다 크거나 같죠?
# 그래서 "잘했어요!"라는 메시지가 화면에 나올 거예요.
점수 = 70
if 점수 >= 80: # 만약 점수가 80점보다 크거나 같다면 print("잘했어요!") # 이 부분은 실행되지 않아요.
# 예제 설명: 점수가 70점이니까 80점보다 크거나 같지 않죠?
# 그래서 "잘했어요!"라는 메시지는 화면에 나오지 않을 거예요.
코드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 if 점수 >= 80: : 여기가 '조건'을 쓰는 부분이에요. 점수 >= 80은 '점수가 80보다 크거나 같다'는 뜻이랍니다. 이 조건이 '맞으면' (True) 아래 코드를 실행하고, '틀리면' (False) 아래 코드를 실행하지 않아요.
- : (콜론): if 조건문 뒤에는 꼭 콜론(:)을 붙여줘야 해요. '자, 이제 조건에 따른 명령이 나온다!' 하고 컴퓨터에게 알려주는 약속이랍니다.
- print("잘했어요!") : 이 코드는 살짝 들여쓰기가 되어 있죠? 이게 정말 중요해요! 들여쓰기가 된 부분은 '만약 위의 조건이 맞으면 실행할 명령'이라는 뜻이랍니다. 들여쓰기를 하지 않으면 컴퓨터가 이 코드가 조건문에 속한 건지 아닌지 헷갈려 할 수 있어요.
2. else 조건문: '그렇지 않다면, 이렇게 해!'
if 조건문은 '만약 ~라면'만 할 수 있어요. '그렇지 않다면'은 어떻게 할까요? 이때 등장하는 친구가 바로 **'else'**예요! else는 '만약 if의 조건이 맞지 않으면, else 아래에 있는 코드를 실행해!' 하고 컴퓨터에게 명령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엄마가 "만약 네 방 청소를 다 했으면 아이스크림을 먹고, 그렇지 않다면(방 청소를 다 하지 않았으면) 간식을 먹을 수 없어!" 하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아요.
코딩에서는 이렇게 써요.
python
# 예제 2: 점수에 따라 다른 메시지 보여주기
점수 = 70
if 점수 >= 80: # 만약 점수가 80점보다 크거나 같다면 print("잘했어요!")
else: # 그렇지 않다면 (점수가 80점보다 작다면)
print("조금 더 노력해봐요!") # "조금 더 노력해봐요!"라고 화면에 보여줘!
# 예제 설명: 점수가 70점이니까 80점보다 크거나 같지 않죠?
# 그래서 if 아래 코드는 실행되지 않고, else 아래에 있는 "조금 더 노력해봐요!"라는 메시지가 화면에 나올 거예요.
코드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 else: : else 뒤에도 꼭 콜론(:)을 붙여줘야 해요. '자, 이제 if 조건이 맞지 않을 때 실행할 명령이 나온다!' 하고 컴퓨터에게 알려주는 약속이랍니다.
- print("조금 더 노력해봐요!") : 이 코드도 살짝 들여쓰기가 되어 있죠? 이게 else에 속한 명령이라는 뜻이에요.
💡 if와 else 함께 쓰기: 두 가지 중 하나 선택하기 if와 else를 함께 사용하면 '두 가지 상황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행동'하게 만들 수 있어요. '조건이 맞거나' 아니면 '조건이 맞지 않거나' 둘 중 하나의 상황만 벌어지기 때문에, if 아래 코드가 실행되면 else 아래 코드는 절대 실행되지 않고, 반대로 if 아래 코드가 실행되지 않으면 else 아래 코드가 반드시 실행된답니다.
3. 하나의 예시: 우리 반 친구 용돈 정하기 프로그램!
우리 반 친구가 오늘 심부름을 했는지 안 했는지에 따라 용돈을 다르게 주는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상상해 봐요.
- 만약 심부름을 했다면, 용돈 1000원을 주고
- 만약 심부름을 하지 않았다면, 용돈 500원을 주는 거예요.
이걸 코딩(파이썬)으로 나타내면 이렇게 쓸 수 있답니다!
python
# 예제 3: 심부름 했는지 안 했는지에 따라 용돈 다르게 주기 심부름_했나요 = True # True는 '맞다', False는 '틀리다'는 뜻이에요.
if 심부름_했나요 == True: # 만약 '심부름_했나요'가 맞다면 (심부름을 했다면) 용돈 = 1000
print("심부름을 잘 했네요! 용돈", 용돈, "원을 줄게요.") else: # 그렇지 않다면 (심부름을 하지 않았다면)
용돈 = 500
print("심부름을 하지 않았네요. 용돈", 용돈, "원을 줄게요.") # 만약 심부름_했나요 변수를 False로 바꾸면 else 아래 코드가 실행되겠죠?
이렇게 if와 else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이 상황에 따라 다르게 행동하도록 만들 수 있어요. 우리가 만드는 게임, 앱, 웹사이트 모두 이렇게 조건문을 사용해서 다양한 기능들을 만든답니다!
결론: 조건문, 컴퓨터에게 판단 능력을 선물해요!
지금까지 코딩의 아주 중요한 문법인 조건문, 특히 if와 else의 활용법을 함께 알아봤어요! 조건문은 컴퓨터에게 '만약 ~라면 이렇게 해, 그렇지 않다면 저렇게 해' 하고 판단하고 선택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마법 같은 문법이라는 것을 배웠답니다.
if와 else 조건문을 잘 사용하면 우리가 만드는 프로그램이 훨씬 똑똑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돼요.
처음에는 if와 else의 들여쓰기나 사용하는 규칙이 헷갈릴 수도 있어요. 하지만 괜찮아요! 자꾸 예제 코드를 따라 해보고, 직접 간단한 조건문을 만들어보면서 연습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질 거예요.
0 댓글